이직을 포함해서 직장생활을 도합 10년 정도 했습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할 당시 어려운 프로젝트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로 인해 하루 무단결근을 한 적이 있었고, 경위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금일은 그 경험을 토대로 시말서 쓰는 법 및 작성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시말서란 (쓰는 이유)
- 잘 작성하는 팁
- 시말서 쓰는 법 (예시)
- 작성 시 피해야 할 사항
- 결론
1. 시말서란
시말서란 회사를 다니며 발생한 문제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직원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서로 조직 즉, 단체생활에서의 책임감을 강조하고, 재발 방지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일례 진행하는 절차와 같죠.
이 문서를 작성함으로써 직원은 한번 더 문제인식을 하고, 본인이 어떤 잘못을 행했는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런 문제를 공식적으로 기록하여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활용할 수 있고요.
대표적인 시말서를 작성하는 사유로는 무단결근, 업무태만, 규정 위반 등이 있으며 이외에 회사에 지대한 손실을 끼친 과실 행위를 한 경우도 작성하게 됩니다. 이는 개인 성찰 및 회사 규율을 유지하게 하여 더 나은 조직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2. 작성하는 팁
보통 경위서라 불리는 시말서는 아래와 같은 팁을 생각하며 작성하게 되면 더 나은 문서가 되니 혹시라도 작성하게 되면 아래 내용을 염두하면서 쓰시길 바랍니다.
- 솔직함: 잘못이 있다면 솔직하게 인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변명이나 핑계로 들리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합니다.
- 구체성: 일어나 사건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이는 읽는 이에게 사건 경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 반성의 표현: 본인의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었다는 걸 깊이 뉘우치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게 핵심입니다.
- 재발 방지 대책: 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이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명시함으로 본인의 의지를 표명합니다.
3. 시말서 쓰는 법
보통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나눠서 작성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예시를 통해 아래의 쓰는 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1 서론
자신의 부서, 직책을 쓰고 해당 문서를 작성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예시 1)
존경하는 상사님께
저는 연구기획 부서에서 근무하는 김 아무개입니다.
이번에 무단결근과 관련하여 진심으로 사과드리는 마음으로
해당 시말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3.2 본론
본론의 경우에는 위의 [작성하는 팁] 단계에서 언급했던 요령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3.2.1 사건 경위 설명
무단결근을 하게 된 경위와 당시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적절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2)
지난 6월 25일, 저는 갑작스러운 개인 사정으로 인해 회사에 출근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가족 중 한 분이 교통사고로 입원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했고,
긴급하게 사고 현장으로 향하느라 회사에 연락드리지 못했습니다.
3.2.2 반성의 표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깊은 반성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예시 3)
이번 무단결근으로 회사에 큰 불편과 혼란을 초래했습니다.
특히 중요한 프로젝트 발표날에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어 깊은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못한 점, 팀원들에게 추가적인 업무 부담을 준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3.2.3 재발 방지 대책
앞으로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예시 4)
앞으로는 비상 상황 발생 시, 먼저 회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전달하겠습니다.
그리고 설명한 상황을 토대로 지시하시는 상사님의 말씀을 따르겠습니다.
이어, 비상 연락망을 재정비하여 회사와 연락이 끊기게 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번 사건과 같은 무단결근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3 결론
시말서를 마무리하는 단계로 다시 한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다짐하는 구간입니다.
예시 5)
존경하는 상사님, 저는 이번 무단결근을 통해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팀과 회사에 큰 불편을 끼친 점 깊이 반성하며,
다시는 이러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 아무개 올림
4. 작성 시 피해야 할 사항
해당 글을 작성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솔직함과 진정성이 느껴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단순히 형식적인 인공지능과 같은 답변은 오히려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형식적인 문구
- 책임 회피
- 불명확한 대책
때문에 최대한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작성하되, 변명으로 들리지 않게 책임을 회피하는 어투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본인이 말한 재발방지대책이 실현 가능성이 다분하게 작성해야겠지요. 때문에 구체적이게 작성해 설득력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5. 결론
조직 내에서 책임감과 규율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 바로 시말서를 쓰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잘못을 명확히 인식하고, 재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의지를 보여주는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반성과 대책을 담아 낸 시말서를 통해 본인의 의지를 표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시말서 쓰는 법과 위 예시를 통하여 회사의 신뢰를 회복하고 조직의 일원으로서 성숙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비치기를 간절히 바라며 금일 포스팅을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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