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집을 운영하면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큰 비용 없이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당근마켓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금일은 당근 비즈프로필과 당근마켓 광고로 단골 500명 모은 방법에 대해서 기록해 볼까 합니다. 해당 방법으로 홍보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누가 하면 좋을까
- 비즈프로필 만들기
- 소식 작성하기
- 광고 집행하기
1. 누가 하면 좋을까
당근마켓은 대한민국 대표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해당 앱에 접속하는 인원만 해도 1,500만 명으로 쿠팡에 이어 쇼핑앱으로는 2등이라는 말도 안 되는 이용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대다수의 국민이 사용하는 앱을 활용하여 지역 가게와 손님 간에 연결시켜 주는 것이 바로 비즈프로필이 탄생하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해당 앱 특성상 동네인증을 통해 생활 반경 내에서만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가게 입장에서는 이는 상권을 의미합니다. 본인의 가게 앞을 지나가지 않아도, 지인에게 가게 추천을 받지 않아도 인근에 있는 당근마켓 이용자에게 본인 가게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 홍보에 어려움이 있는 가게 (식당, 네일숍, 떡집 등)
- 인적이 드문 곳에 있는 가게 (마사지샵, 피부관리숍 등)
- 별도의 가게가 없는 사업 (용달, 집수리, 과외 등)
본인의 떡집은 대로변에 있는 곳이 아닌 아파트단지 내에 있다 보니 늘 오는 손님만 오게 되었고, 아파트단지를 벗어나 홍보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저처럼 단순히 홍보하려는 분들외에도 별도의 가게 없이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나 지역 내에 짐투하여 영업이 필요하신 분들 등 다양하게 당근비즈니스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비즈프로필 만들기
비즈프로필은 당근에게 가게를 홍보했을 때 본인 가게의 홈페이지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비즈프로필을 만들 때는 본인 파는 물건에 대한 정보 및 가게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자세하게 기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명, 주소, 속한 지역, 업종 등을 기입하고 프로필 사진과 가게가 있다면 가게가 다 보이도록 사진(배경사진)을 등록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이라면 프로필 사진과 가게 전경은 너무 인위적으로 꾸미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사진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또한 가게를 잘 찾아올 수 있도록 정확한 주소 외에도 찾아오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기재하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가게의 장점이나 특징, 대표 상품 등을 잘 알 수 있도록 소개글을 작성하는 게 좋은데 이때 간단명료하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식 및 광고를 작성하게 되면 모두 홈에 방문하여 살펴보기 때문에 그렇게 유입되는 인원을 단골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소개글에 단골 맺게 되면 주는 혜택 등을 쓰게 되면 더 높은 확률로 단골이 늘게 됩니다.
3. 소식 만들기
비즈프로필이라는 가게 홈페이지가 개설되었다면 지역 상권 사람들을 본인 페이지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식과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광고가 있습니다.
소식은 말 그대로 SNS에서 피드를 발행하는 것처럼 손님들에게 가게의 상품을 알리는 것인데, 본인의 경우에는 가게에서 주력으로 팔고 있는 상품에서부터 특정 요일에 팔아야 되는 제품에 대해서 많은 소식글을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올린 글은 당근마켓에 올라오는 중고상품들 사이에 간헐적으로 노출되는데, 소식이라는 뜻대로 지금 이런 거 팔고 있어요라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연스러운 사진을 올리기.
- 팔려는 제품의 숫자는 최소화하기.
- 많은 정보를 담기.
- 카피라이팅.
- 쿠폰 활용하기.
- 단골 소식 알람은 첫 게시글만 감.
특히 포토샵이나 보정한 사진보다는 실제 가게에서 찍은 자연스러운 사진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상품을 이야기하기보다는 특정 주제 및 상품을 정해 1가지에 대한 정보를 담는 것이 더 많은 분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 가게에 방문하고 싶게 하고, 주문을 넣고 싶은 마음이 드는 멘트나 문구도 사용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이런 소식은 매일 발행은 못하더라도 특정 요일이나 날짜를 정해 자주 발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자주 발행하다 보면 점진적으로 단골숫자가 늘고, 문의하는 손님들이 늘어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광고하기
당근 광고는 비즈프로필에 올린 상품과 소식들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이 청구됩니다.
때문에 처음에 광고를 집행할 때는 작은 비용으로 여러 차례 시도한 다음에 가장 효율이 좋았던 광고 방법으로 비용을 투자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광고는 검색광고와 피드광고가 있으며 본인은 피드광고 위주로 올렸습니다.)
또한 광고비를 많이 투자해서 어느 정도 단골수가 확보되었다면 소식 작성만으로도 충분한 효율을 내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광고비를 줄이는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경우에는 상품을 바로 광고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작성한 소식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끔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 주요 고객층의 나이대
- 주요 고객층의 성별
- 어느 동네까지 광고할 것 인지
- 단골지역이 많은 곳으로 광고
특히 위 3가지를 고려하여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사떡은 홍보할 때는 제사를 준비하는 중년여성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게 유리하고, 백일 답례떡의 경우에는 30대 여성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평소에 가게 주변에 XX동에 홍보를 계속했다면 다음 광고에는 SS동에 홍보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분석하며 광고를 집행해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당근비즈니스의 비즈프로필을 통해 단골을 500명 확보하게 된 이야기에 대해서 기록해 보았습니다. 꾸준한 소식 작성, 쿠폰 및 광고 활용을 통해 더 많은 단골에게 본인의 상품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하면 좋은 정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패스 메가커피 할인 및 사용법 (0) | 2023.12.19 |
---|---|
우주패스 LIFE 투썸 세븐일레븐 할인 및 사용법 (0) | 2023.12.19 |
7번가피자 포장할인 3가지 방법 (0) | 2023.12.14 |
뚜레쥬르 할인 방법 총 정리 (통신사, 상품권, 카드 등) (0) | 2023.12.11 |
여주 루덴시아 테마파크 입장권 할인 방법 (가격 및 요금) (0) | 2023.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