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나 설날이 되면 쉬는 날이 길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먹을 수 있어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즐거운 연휴를 즐기고 오면 달라진 본인을 발견하게 됩니다. 금일은 확대된 당신을 위해 준비한 명절 음식 칼로리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는 정보
- 명절 음식 칼로리 순위
- 5위부터 1위까지
- 밥과 비교, 이렇게 높았어?
1. 대표 명절 음식
집집마다 추석 명절에 만드는 음식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모든 명절 음식 칼로리에 대해서 순위를 매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블로그에는 저자가 판단한 대중적인 명절 음식에 대해서 기술해 보겠습니다.
물론 저희 집에서는 항상 추석 명절마다 해당음식을 하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한 메뉴들입니다. 그러면 그동안 추석에 먹었던 음식들이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형성하고 있는지, 얼마나 높을지 바로 시작합니다.
2. 명절 음식 칼로리 순위
2.1 조기구이
명절 상에 LA갈비며 갈비찜이며 불고기며 다양한 육류가 올라오게 되면 가슴 벅찬 마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쉽고 허전한 마음이 가시질 않는데요. 바로 추석 명절 음식에 생선구이가 빠질 수 없기 때문이죠.
- 조기구이
→ 100g 138kcal
그런 생선들 가운데서도 맛있기로 소문난 조기구이가 칼로리 순위 5위를 차지했습니다. 100g 기준 138칼로리 르 차지하고 있습니다. 밥이 칼로리가 100g에 148kcal이니 밥과 비교해서 더 낮은 열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명절음식 중에서는 그래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고, 큰 죄책감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 음식이 생선구이, 조기구이라 여겨도 좋습니다. 사실 칼로리 높은 음식은 아니지만 생선 대표로 나왔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2.2 잡채
명절뿐 아니라 잔칫날, 생일 등에 단골로 올라가는 대한민국 전통 음식 잡채가 칼로리 순위 4위를 차지했습니다. 해당 음식은 당면을 베이스로 다양한 채소와 버섯 그리고 고기, 어묵 등이 들어갑니다.
- 잡채
→ 100g 190kcal
때문에 어떤 스타일로 조리하느냐에 따라 칼로리가 많이 차이 나겠지만 일반적으로 100g에 190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음식에 비하면 높은 편은 아니지만, 무게감이 있는 음식이라 몇 번 훅훅 퍼먹으면 금방 100g이 넘는다는 사실.
하지만 영양소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는 밸런스가 맞는 편이라 한 가지 음식에 편식할바에는 잡채만 공략해도 골고루 먹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음식입니다.
2.3 동그랑땡
명절 하는 부침개(전)고 부침개 하면 명절입니다. 추석 연휴하면 연상되는 그림이 전 부치는 엄마나 삼촌이 연상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동그랑땡은 그런 다양한 전 가운데에서 대표주자로 이번 칼로리 순위에 나왔습니다.
- 동그랑땡
→ 100g 200kcal
칼로리는 100g에 200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으면 동그랑땡뿐 아니라 다양한 부침개도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2-3개 먹으면 100g 정도인데 요즘은 워낙 큰 동그랑땡도 나오기 때문에 하나만 먹어도 200칼로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동그랑땡으로 밥 한 공기를 비웠다고 가정하면 천 칼로리는 기본적으로 흡수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2.4 송편
추석 하면 송편, 송편 하면 추석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추석을 대표하는 음식 중에서 일등으로 꼽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밥반찬이 아니라 맛보는 용도로 먹거나 간식, 후식 느낌으로 많이 접하기 때문에 위 음식과는 약간의 차별성은 있습니다.
- 송편
→ 100g 231kcal
칼로리는 100g에 231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떡 자체가 정제 탄수화물이라 확실히 칼로리가 높습니다. 참고로 위 칼로리를 기준으로 송편 5개를 집어 먹었다고 가정하면 공깃밥 하나를 비운 것보다 높은 칼로리를 드셨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명절 연휴에는 떡은 맛을 본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지 배를 채운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면 안 됩니다. 간식으로 떡을 왕창 먹고 밥까지 먹는다면, 연휴 끝에 확대된 당신을 마주할 것입니다.
2.5 갈비찜
명절 음식에 갈비찜이 없으면 섭섭합니다. 주인공이 없는 느낌이랄까요. 그만큼 추석 밥상에서 높은 인지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 기준에는 나물반찬이 단역이라면, 잡채가 조연이고, 갈비찜이 바로 주연입니다.
- 갈비찜
→ 100g 298kcal
칼로리를 보면 고기가 고기했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된 탄수화물 떡의 열량을 가뿐하게 상회하는 100g 298kcal를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열량은 돼지 기준입니다.
혹시라도 소갈비찜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돼지보다 높은 칼로리라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칼로리 기준 돼지갈비찜이 커피라면 소갈비찜은 TOP입니다.
2.6 약과
명절 음식 가운데 가장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음식은 바로 약과입니다. 대망의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약과는 얼마만큼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을까요?
- 약과
→ 100g 407kcal
100g에 무려 407의 열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밥의 148kcal와 비교하면 2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약과는 후식 정도로 취급하는 음식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진득한 식감과 농도 높은 달콤함 때문에 1개 이상 먹기가 버거운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약과를 스낵처럼 드시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그런 분들이 계시다면 약과는 이름처럼 약하지 않다는 점 기억하셔서 옆사람과 반 나눠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멋대로 매겨본 추석 명절 칼로리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많은 음식들 가운데 일부만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칼로리 높은 음식도 많이 있다는 점 유의하시면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멘탈 더빙 다운로드하는 방법 (우리말, 유료) (0) | 2023.09.10 |
---|---|
도미노피자 화요일, 목요일 할인 정보 총 정리 (0) | 2023.09.09 |
도미노 뉴욕오리진 후기 및 토핑, 칼로리 정보 (0) | 2023.09.08 |
웅진플레이도시 워터파크 할인 방법 총 정리 (준비물) (0) | 2023.09.06 |
도미노피자 도우, 엣지 특징 및 칼로리 (나폴리, 씬) (0) | 2023.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