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이오닉5를 중고로 구입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본 내용을 포스팅에 기록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구입까지 했기 때문에 곧 휘발되어 버릴 정보이지만 중고차를 구입하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본인이 고려했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차량 트림 정하기
- 필요한 옵션은?
- 사륜 vs 이륜
- 중고로 전기차 볼 때
- 싸고 좋은 차는 없다
- 기타 사항
1. 개요
여러 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본인이 중고차를 구입하게 됨에 있어 느낀 바를 서술하는 내용이니 객관성보다는 주관성이 더 가미된 글이라는 걸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2. 차량 트림 정하기
2.1 익스클루시브? 프리스티지?
아이오닉5을 선택하는 데 있어 일종의 등급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2개로 구분되며 프리스티지가 더 윗등급입니다. 때문에 윗등급만이 가지는 비주얼적인 특징이 있으며 익스클루시브에서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익스클루시브에서 옵션이 여러 개 추가되었다고 해도 프리스티지 깡통만 못하다는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금액적인 메리트와 등급을 생각하셔서 중고차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령 금액차이가 200 내외로 드는 경우라면 본인은 당연히 프리스티지로 갑니다.
2.2 롱레인지? 스탠다드?
이건 배터리 용량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용량이 큰 게 롱레인지, 작은 게 스탠다드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연식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했으며 초기 아이오닉5 NE의 경우에는 롱레인지 기준 72kw이고, 22년 7월 모델부터 77kw로 증가했다 최근 출시한 뉴모델의 경우에는 80대로 더 증가하였습니다.
보통 총알이 여유가 있으면 롱레인지로 가는 것이 맞으나, (롱레인지가 감가가 덜됨) 중고로 경제성 있는 차량을 구입하신다면 스탠더드를 구입하셔도 됩니다. 연료통 크기의 차이이니 전기가격이 저렴하고 운행에 차이가 없는 전기차에서는 큰 비중으로 두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만 여행, 장거리 등을 자주 가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롱레인지로 알아보시고, 시내위주, 출퇴근, 세컨드카 이런 용도라면 스탠다드를 사용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아파트, 회사 등에 전기차 충전기를 잘 구비되어 있어야겠지요.
3. 사륜 vs 이륜
사륜과 이륜을 정할 때 보통 내연기관이라 생각하여 이륜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사륜과 이륜은 모터 1개와 모터 2개의 차이입니다.
때문에 출력, 토크 면에서 굉장한 차이가 나며 오버해서 이야기하면 힘이 2배 세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2륜(모터 1개)만으로도 운행하는데 충분합니다.
하지만 4륜과 2륜의 금액차이가 200-300 내외로 큰 금액이 나지 않고, 아이오닉 5 2륜은 후륜이라 빗길, 눈길 등 안정성 측면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4륜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평소에 전기차를 운행했던 분들이라면 4륜으로 선택하는 성향이 짙으며, 전기차를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2륜을 보다 더 많이 선택합니다. 확률적으로 보시면 아이오닉 구입자 70%는 2륜을 선택하기에 중고 매물도 2륜이 훨씬 많다는 점 참고 드립니다.
4. 중고로 전기차를 볼 때
중고로 전기차를 볼 때 연식과 키로수도 중점적으로 봐야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성능에 문제가 없는 차인가입니다. 전기차의 성능은 곧 배터리이기 때문에 배터리에 문제가 없는 차를 고르셔야 합니다.
어차피 배터리에 문제가 없으면 얼마든지 지속적으로 타기 때문에 키로수도 내연기관처럼 너무 많은 비중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는 하부에 커버로 보호되고 있는데, 이 커퍼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성능표, 그리고 직접 하부를 한번 들여다봤을 때 배터리 커버가 심하게 찍혀있거나, 파손되어 있다면 배터리 쪽으로 충격이 가해졌다는 증거기 때문에, 구입을 보류하고 문제를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버자체가 단순하게 긁힌 것이 아니라 배터리에 충격이 갔을 정도의 손상이 있는지 면밀히 보시고, 구입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5. 싸고 좋은 차는 없다
싸고 좋은 차가 있다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중고차 매물을 계속 들여다보면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결론이 지어집니다. 때문에 본인의 경우에는 시세보다 너무 싼 차가 있다면 패스합니다. 비슷한 시세에서 금액적으로 약간의 메리트가 있으면 직접 매물을 확인하는 편이고요.
당근마켓에서 중고차를 볼 때에는 엔카와 헤이딜러 간의 접점에 해당하는 가격대 인지 확인하고, 맞다면 직접 매물을 보고 이전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당근으로 구입 시 엔카보다 100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난다면 충분히 하루 연차를 감행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고 구입하면 좋겠지만, 개인 간 거래 특성상 등록소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차량 보증 등의 애로사항도 있으니 차량에 대해서 어느 정도 확신이 있으신 분들만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6. 기타 사항
그밖에 차량 색상을 정할 때는 총 9가지 색상이 있으며 2가지 색상은 무광입니다. 무광의 경우 출고할 때 비용이 20만 원 더 비싸지만 되팔 때는 호불호가 강한 색상이니 이 부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무광 아이오닉은 택시는 없기 때문에 확실한 개성을 지닐 수 있고, 관리도 크게 어렵지 않지만 흠집이 나거나, 사고가 났을 때 수리하기 좀 더 어렵고, 교체 비용이 더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부 시트는 밝을수록 이쁘지만 어린 자녀와 함께 하는 차량이라면 매번 더러워질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고려하시면 더 좋은 선택이 되실 겁니다.
이상 중고차로 아이오닉 5를 구입하게 되면서 고려했던 사항들에 대해서 기록해 보았습니다. 좋은 차 사셔서, 즐거운 전기차 드라이빙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 함께 하면 좋은 정보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사카 유니버셜 스튜디오 준비물 및 챙겨야할 것 (0) | 2024.11.22 |
---|---|
사업자 주소 정정 신청 ft. 한 주소지 두개의 사업자 (0) | 2024.11.19 |
오피스365 계정 공유 (평생, 패밀리 요금 비교) (0) | 2024.11.09 |
가성비 미니벨로 3종 비교 (티티카카, 서울, 위미8) (0) | 2024.10.25 |
백지영 목견인기 넥가드닥터 목디스크에 좋을까 (0) | 2024.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