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형 폐기물 스티커 파는곳 (물품별 수수료 금액)

by 떡집사장 2023. 5. 8.

떡집이나 집에서 가끔씩 큰 물품을 버려야 할 때가 발생합니다. 최근에 대형 다라이(대야)를 버리기도 했고, 아이가 어릴 때 사용하던 유모차를 버리기도 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대형 폐기물 스티커 파는 곳과 물품별 금액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금일은 해당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형폐기물-버리는-방법-썸네일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는 정보

  • 대형 폐기물을 버리려면
  • 물품별 금액
  • 스티커 파는 곳
  • 유의할 점

 

 

1. 대형 폐기물을 버리려면

집에서 배출되는 웬만한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배출하면 됩니다만 가끔씩 종량제 봉투에는 들어가지 않는 대형 폐기물이 발생합니다. 가령 나무의자나 서랍장 등은 당연하게도 종량제 봉투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런 대형 폐기물은 지정된 폐기물 배출 스티커를 구입하여 부착 후 각 지역마다 상이한 수거업체에 신고하여야 정상적으로 폐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수거업체 신고를 관리소에서 따로 해주지만, 빌라나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개별적으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수거업체 신고 시: 인터넷 검색창에 지역명 대형 폐기물 인터넷 신고로 검색 (예: 수성구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이때는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수거업체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인터넷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등)에 지역명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라고 검색하면 최상단에 신고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뜹니다. 그리고 들어가서 간단하게 배출 신청자의 정보와 배출 장소 등일 기입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인터넷 신고가 불가하신 분들이라면 전화로 간편하게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C 및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 바랍니다. 지역별로 업체가 제각각이라 본인 지역에 맞는 번호로 전화를 거셔야 합니다.

폐기물 전화번호 바로가기 배너


 

2. 물품별 금액(수수료)

이때 대형 쓰레기의 종류에 따라 크기가 상이한 만큼 금액도 다양합니다. 때문에 스티커를 구입하기 전에 본인이 버리려는 폐기물 배출 비용이 정확하게 얼마인지 확인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폐기물 물품 수수료 바로가기 배너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 홈페이지에서는 보기 쉽게 대형 폐기물 수거품목 처리수수료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위 링크를 참고하셔서 수수료 비용에 대해서 먼저 확인하여 봅니다.

휴대용 유모차 처리 수수료: 유모차 1인용 2천 원, 유모차 2인용 3천 원

확인 결과 제가 버리려는 1인용 유모차의 경우는 2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본인이 버리려는 물품의 금액을 확인하였다면 스티커를 구입하러 가야 합니다.
 

 

3. 스티커 파는 곳

우선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고하면서 사전에 결제를 진행하신 분들이라면 배출 스티커를 부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에서 내놓거나, 전화를 통해 신고하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장소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스티커 파는 곳: 편의점 및 마트 (대형마트는 제외)

가장 접근성이 좋은 동네 슈퍼나 편의점, 마트 등에서 스티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편의점에서 구입이 가능한 건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에 문의해 보는 게 가장 정확하고요. 

 

평소에 많이 다니시는 편의점이 있으시다면 사전에 배출 스티커도 파는지 여쭤보는 것도 추후에 헛걸음하지 않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폐기물 스티커 부착 예시

 

스티커 비용은 천 원, 3천 원, 5천 원의 종류가 있고, 본인이 버리려는 물품의  수수료 금액에 맞게 스티커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예시: 유모차 2천 원의 경우 천 원짜리 스티커 2장을 구입한다.)

 

4. 유의할 점

 

폐가전 무료수거하는 쉬운 방법(전자제품, 가전제품)

에서 다양한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그런 쓰레기 중에서 전자제품이나 가전제품은 별도로 분류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금일은 폐가전 무료수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아래

chamsiru.tistory.com

대형 폐기물을 내놓을 때 많은 분들이 가전제품을 비용 들여가며 내놓는 경우가 있으신데요. 원형보존된 가전제품의 경우는 종류와 크기에 따라 무상으로 수거하는 경우도 있고, 인근 주민센터에 무상으로 수거하는 장소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신고 후에 취소를 할 경우에는 당일 17시 이전에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업체에 따라 상이) 이미 수거가 된 경우에는 취소처리가 불가합니다. 

 

이 밖에 스티커가 훼손되거나, 떨어지지 않게 부착해 주셔야 되며, 차량 진입이 가능한 건물 외부 또는 지정 배출장소에 배출해 주셔야 정상적인 수거가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