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떡 쌀 불리는 시간 한방에 정리

by 떡집사장 2023. 3. 23.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떡 쌀 불리는 시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밥 지을 때와는 다르게 곡물이 흡수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시간까지만 물에 불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곡물(쌀)의 종류에 따라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숙지하셔서 시간을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쌀이-불려지는-모습
쌀이 불려지는 모습

1. 멥쌀 (쌀)

일반적으로 우리가 쌀이라고 부르는 쌀이 바로 멥쌀입니다. 해당 쌀은 일반적으로 3시간을 불립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시간은 일반적인 시간일 뿐이고 쌀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먼저 하절기에는 2시간만 불려도 충분히 불려집니다. 하지만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이 되면 3시간을 불려도 덜 불려질 때가 있습니다. 때문에 하절기에는 2시간, 동절기에는 5시간 이상 불리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는 온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겨울철이지만 난방이 잘되는 곳에서 불린다면 하절기처럼 불려질 수 도 있다는 사실 인지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묵은쌀의 경우는 햅쌀보다 수분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오래 불리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불리는 방법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쌀이 담을 수 있는 수분의 양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계속 담그게 되면 미생물 번식이나 냄새가 나는 등 위생에 좋지 못합니다.

 

2. 찹쌀 

찹쌀은 멥쌀보다는 훨씬 적게 물에 담가도 쉽게 불려집니다.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만 불려도 잘 불려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계절에 따라, 불리는 장소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그 부분은 고려하셔서 불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2-3시간 정도 불려도 됩니다만, 그런 게 아니라면 1시간만 불려도 충분합니다. 같은 무게를 불려도 찹쌀이 더 많은 수분은 머금기 때문에 불린 쌀의 무게는 찹쌀이 더 나갑니다. 때문에 찹쌀을 물에 담그실 때는 물의 양을 넉넉하게 받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3. 흑미, 현미

흑미와 현미도 찹쌀과 멥쌀로 나뉘는데 멥쌀이 당연히 더 오래 불립니다. 또한 일반쌀에 비해 껍질이 두껍기 때문에 배로 더 불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찹쌀흑미와 현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12시간, 일반 흑미와 현미의 경우에는 24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쌀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셔서 불리셔야 합니다. 

 

또한, 불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상하는 경우도 있고 잘못 불리게 되면 냄새도 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합니다. 때문에 6시간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거나, 초기에 쌀을 씻을 때도 깨끗하게 씻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 때문에 처음부터 냉장고에서 불리는 분들이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금일은 떡 쌀 불리는 시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쌀의 종류와 상태, 그리고 계절에 따라서 불리는 시간이 천차만별이니 이 부분은 항상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정말 급한 상황에서는 물을 끓여서 따뜻한 게 만든 물로 빠르게 불리는 방법도 있으니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떡 쌀 불리는 시간에 대하여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혹시라도 질문이나 문의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